삼백초 효능 및 삼백초 차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자연에는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동물과 식물이 있습니다. 생로병사는 자연의 법칙입니다. 질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치유 방법은 자연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야에는 약용으로 사용되는 많은 식물들이 자라고 있습니다.


삼백초는 뿌리, 잎, 꽃 3가지가 힌색이라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삼백초는 꽃이 필 무렵 2~3개의 잎이 하얗게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키는 1m 정도까지 라나며, 꽃은 6월에서 8월 경에 피는데 꽃잎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열매는 둥근 삭과로 익으면 위에서 갈라집니다.

삼백초는 멸종 위기 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있는 약초로 원산지는 중국, 한국, 일본 등입니다. 삼백초는 여러해살이풀로 주로 제주도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삼백초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염, 항암작용을 합니다.

삼백초 뿌리에는 여러 가지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항암, 항산화, 노화 방지에 좋은 수용성 탄닌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삼백초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퀘르세틴, 퀘르시트린은 간의 해독작용, 항염작용, 항암작용이 우수해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삼백초에는 퀘르세틴, 퀘르시트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 내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고 피를 맑게 해주어 혈관 벽을 깨끗하게 청소해주기 때문에 심장병, 고혈압,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부인병 예방과 치료에 좋습니다.
삼백초는 냉대하, 자궁염, 생리불순, 자궁탈출 등 부인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독 및 이뇨작용이 우수합니다.
매연, 황사, 미세먼지에 포함된 중금속 등 공해물질로 인한 중독, 신장염, 부종, 수종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 몸이 자주 붓는 부종이나 간염, 간경화 등 간장 질환과 당뇨병 치료에도 삼백초를 달여 먹으면 몸의 독기를 제거하여 좋아진다고 합니다.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생각 외로 많습니다. 삼백초에 함유된 쿠에르치트린 ,플라보노이드, 이소쿠에르치트린 성분은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고 장내 유해세균을 배출해준다고 합니다.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피부를 잘 가꾸는 방법은 수분 유지와 영양공급인데요. 삼백초는 보습작용이 우수해 거친 피부, 잔주름, 피부 알레르기 등의 피부 트러블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피부 진정 작용으로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고 소염작용이 있어 여드름, 땀띠, 습진, 두드러기에도 효과가 좋으며,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삼백초 차 만드는 방법

삼백초는 일반적으로 끓여서 차를 만들어 먹는데요. 삼백초 차 만드는 방법은 삼백초 잎을 줄기와 함께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팬에 열을 가하여 살짝 덖어낸 후 그늘에서 3시간 정도 말립니다.
◊준비물 : 삼백초 10~15g, 물 600ml, 차관
◊방법 : 차관에 삼백초와 물을 넣고 은근한 불로 물의 양이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 후 하루에 4~5회 마십니다.


삼백초는 뿌리와 잎, 줄기, 꽃 전체를 약으로 사용합니다. 차뿐만 아니라 요리에 이용할 수 있고, 가루를 내서 먹거나 생즙을 짜서 마실 수도 있으며, 삼백초 술을 담가서 먹기도 합니다.

♦삼백초 부작용
식물의 성질은 차거운 것, 따뜻한 것, 차겁거나 차지도 않은 평성 식물이 있습니다. 삼백초 성질은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 많이 섭취할 경우 배탈,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비위가 허한 분들이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계속해서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내 몸에 맞지 않으면 효과가 없으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은 지속적으로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과 좋은 식생활 습관입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