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기 부상열차는 일본에 이어 상용화에 성공한 나라는 우리나라가 2번째라고 합니다. 인천공항에 가시면 약 6.1㎞ 구간을 운행하고 있는 자기 부상열차를 무료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자기 부상열차는 기존 경전철에 비해 운영비를 80% 수준으로 절감할 수 있으며, 승차감이 좋고 수송 능력이 뛰어나 경제적이며 차체가 궤도를 감싸는 안전한 구조로 열차 탈선 등의 위험요소가 없는 안전한 교통시스템이라고 합니다.
또한 바퀴 없이 레일 위를 8mm 높이로 떠서 이동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배출이나 마찰로 인한 소음과 진동, 분진이 거의 없는 무공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차세대 열차입니다.
인천공항역에서 용유역까지 소요시간은 악 12분 정도 걸리며 열차 속도는 시속 80㎞ 정도라고 합니다. 차량 1량의 길이는 12m, 폭 2.7m, 높이 3.475m로, 2량 1편성으로 운영되며, 탑승인원은 최대 230명 까지 가능하답니다.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노선은 인천국제공항역∼장기주차장역∼합동청사역∼국제업무단지역∼워터파크역∼용유역 등 6개 역 6.1㎞ 구간을 운행합니다. 현재 두 량짜리 자기부상열차 4대를 운행하고 있는데요.
운임은 시범노선인 만큼 무료로 운행하고 있지만 차후 유로 전환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소요시간 : 약 12분 (인천국제공항역 ↔ 용유역)
◇이용요금 : 무료
자기부상열차는 혼잡 및 기상 악화, 기타 고장으로 지연 운행될 수 있기 때문에 공항 측에서는 출국을 앞둔 분들은 충분한 여유 시간을 가지고 이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운행노선, 요금, 운행시간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종창역 용우역에 내리면 마시인해변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거잠포 선착장을 통해서 주변에 있는 무의도, 소무의도, 실미도 여행을 편하리게 하실 수 있겠습니다. 또한 용유역 앞에서 306번 버스를 이용하면 주말에 많은 분들이 찾는 을왕리 구경도 하실 수 있습니다.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