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이 되기 위해 열공하시는 분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조경직공무원은 국가직과 지방으로으로 나뉘고 9급 및 7급 시험이 있습니다. 조경관련 관련 대학을 졸업하고 산업기사 및 기능사 자격증을 소지한 분들은 전공을 살려서 시험을 치른다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서 비전공자보다는 조금은 수월하게 합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2020년 9급 조경직공무원 모집 인원
◇서울시 : 25명(장애직 2명 포함)
◇경기도 : 55명(장애직 1명 포함)
◇경상북도 : 4명
◇대구시 : 7명
◇울산시 : 2명
◇부산시 : 11명(장애직 1명 포함)
◇전라남도 : 8명
(7월 25일 경력채용, 조경학·조경계획 및 설계·조경재료 및 시공, 자격증 소지자만 응시가능)
◇인천시 : 14명
◇충청남도 : 9명
◇강원도 : 9명
◇경상남도 : 7명
◇충청북도 : 11명
▶총 162명 선발
올해 조경직공무원 모집은 예년에 비해 많은 인원을 뽑는 데요. 정부는 환경과 조경관련 사업을 그만큼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그 동안 조경직공무원 평균 경쟁률은 5:1 정도로 다른 시험보다 심하지 않았으며, 합격선도 평균 50~60점으로 나타났습니다.
◆9급 조경직 시험과목
◇시험과목 ; 국어, 영어, 한국사, 조경학, 조경계획 및 생태계관리 총 5과목
※ 각 과목 100점 만점 국어, 영어, 한국사를 합치면 총점 500점인데요. 조경관련 자격증을 소지한 분들은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업기사 5%, 기능사 3%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경직공무원 직무
조경직 공무원은 주로 경력직만 선발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공채로 모집합니다. 조경직공무원은 자연공원, 자연환경 보전, 조경정책과 조경산업 진흥, 공공건축, 정부청사 관리 등 조경 관련 분야에서 전문적인 일을 담당합니다. 도시의 광장, 공원, 도로, 관광지 등을 만들고 주거환경에 필요한 운동공간 및 휴식공간 등을 설계하는 도시환경 디자이너입니다. 도시숲 및 가로수, 학교숲 등의 사업을 주로 하게 되며 지방자치단체의 녹지사업을 조정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생활이 윤택해지고 나라가 발전하고 있으므로 향후 더 많은 조경직공무원이 선발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뜻이 있으신 분들은 라이센스플러스 상담을 통해서 기출문제, 예상문제 등 무료 자료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