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호 태풍 종다리 27일 실시간 위치 정보, 예상 경로


제12호 태풍 종다리 발생
7월 25일 새벽 괌 북서쪽 먼바다에서 올해 들어 12호 태풍 ‘종다리‘가 발생했습니다.
연일 기록적인 폭염에 시달리는 우리나라에 시원한 비를 몰고 올지 주목됩니다.

*태풍 종다리(JONGDARI)는 북한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종다리를 의미한다고 하네요.

27일 태풍 종다리(JONGDARI) 정보
발표시각 : 2018년 07월 27일 10시
태풍 번호 : 12호 태풍
태풍위치일시 : 2018년 07월 27일 09시
위도 : 25.0
경도 : 142.6
내용 : 일일본 도쿄 남남동쪽 약 1220 km 부근 해상
진행방향 : NE
진행속도 : 31.0 Km/h
중심기압 : 965 hPa
최대풍속 : 37.0 m/s

27일 기상청에 따르면 ‘종다리’는 현재 오키나와 동쪽 약 1천380㎞ 해상에서 시속 18㎞ 속도로 동북동 쪽으로 이동 중이라고 합니다.
태풍 종다리는 이틀 전 발생 당시 강도가 수준이었지만 전날 ‘에서 이날 으로 세력이 강해졌다.
다만 크기는 여전히 소형입니다.

 

♦ 12호 태풍 종다리 예상진로
태풍 종다리 급격한 방향 선회
제12호 태풍 종다리가 일본 혼슈를 관통해 동해로 진출하지 않고 규슈를 거쳐 제주 남쪽 해상으로 이동한다는 새로운 진로 예상이 나와 주목됩니다.

한반도와 일본 상공에 자리한 강력한 고기압의 위세에 밀려 애초 예상보다 더 급격하게 역C자를 그리며 방향을 튼다는 것인데요.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세요.

미국합동태풍경보센터(JTWC) 예상
미국합동태풍경보센터(JTWC)는 27일 예보에서 태풍 종다리가 28일 오후 9시 일본 혼슈 남쪽 해상에서 진행 방향을 서쪽으로 잡은 뒤 30일 오전 9시 일본 시코쿠 남부, 31일 오전 9시 규슈 서부를 통과해 1일 제주 남쪽 해상을 따라 이동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 경우 제주는 1~2일 정도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들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한국 기상청 예상
우리 기상청의 태풍 예상 진로도 JTWC와 비슷합니다.
다만 기상청은 30일 오전 9시 제주 서귀포 동북동쪽 부근 해상에서 태풍 종다리가 열대성저압부로 변한 뒤 소멸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arth Nullschool
그리고 날씨 관련 유용한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구글 어스 처럼 날씨 관련 정보를 그래픽 이미지로 실시간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소개를 보니 ‘지구 기상 조건의 시각화 슈퍼 컴퓨터로 예측 3 시간마다 업데이트‘ 한다고 합니다.
사이트 주소 : https://earth.nullschool.net/

바로가기 >> Earth Nullschool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 어스 움직이듯이 화면을 클릭하면 실시간 태풍 위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아래 종다리 보이시나요!

종다리님 힘내세요!!

7월 초 관심을 모았던 제 7호 태풍 쁘라삐룬이 한반도를 제발 피해 가기를 바랐다면 이번에는 12호 태풍 종다리가 시원한 비를 뿌려주기를 기대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