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마스터 2급 2차 기출문제 해설/보충설명 1801 20180310 (1)


시험종목 : 제 1801회 리눅스마스터 2급 2차
시험일자 : : 2018. 03. 10.(토), 14:00 ~ 15:40(100분)

LMS_2급2차1801회_A형

바로가기 >> 리눅스마스터 기출문제 목록

과목1 (1-48)

chmod(change mode)
파일이나 디렉터리에 접근할 수 있는 허가권을 설정하는 명령이다. 알파벳 기호를 사용하는 문자모드와 8진수의 값을 사용하는 숫자모드로 지정한다.
r 4 읽기
w 2 쓰기
x 1 실행

u user 소유자
g group 소유그룹
o order 다른 사용자
a all 모든 사용자

u g o a 는 + – = 기호를 사용하여 설정
+ 설정
– 해제
= 특정 권한만 설정

# chmod o=r line.txt
line.txt 파일을 다른사용자(order) 가 읽을 수만 있도록 설정한다.

ext2 : ext 파일 시스템의 다음 버전으로 고용량 디스크 사용 등에 대비하여 확장성에 염두에 두고 설계한 파일 시스템이다.

ext3 : 2001년 11월 리눅스 커널 2.4.15 버전 부터 포함된 파일 시스템으로 ex2의 확장판이다. 리눅스의 대표적인 저널링 파일 시스템이다. ALC(Access Control List)를 통한 접근 제어를 지원한다.

ext4 : ext2 및 ext3 와 호환성이 있는 확장 버전으로 64비트 기억공간 제한을 없애고, 최대 1Exabyte 의 디스크 볼륨과 16Terabyte 의 파일을 지원하는 등 대형 파일 시스템과 관련된 기능이 대폭 강화되었다. 현재 대부분의 리눅스는 ext4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XFS : 강력하고 확장성 높은 단일 호스트64비트 저널링 파일 시스템이다. 이는 완전한 익스텐트 기반으로 매우 큰 파일 및 파일 시스템을 지원한다.

umask
파일이나 디렉터리 생성 시 부여되는 기본 허가권 값을 지정하는 명령이다. 파일 생성 시에는 666, 디렉터리인 경우에는 777 에서 설정한 umask 값을 뺀 값을 기본 허가권으로 지정한다.

설정한 umask 값이 0002 일 경우, 파일은 664 디렉터리는 775로 설정된다.

# chmod 7 line.txt
chmod 007 line.txt 와 같다.

Set-UID : 보통 실행 파일에 사용되며 Set-UID 가 부여된 파일을 실행 시, 해당 파일을 실행하는 동안 해당 파일의 소유자 권한으로 인식힌다. 설정하면 소유자 권한 부분의 x 자리에 s 로 표기된다. 실행권한이 없는 파일에 부여하면 대문자 S 로 나타난다.

Set-GID : 파일에 설정되어 있을 경우 소유한 그룹 권한으로 인식힌다. 보통 Set-GID 는 주로 디렉터리에 설정되는데, 이 권한이 설정된 디렉터리에 사용자들이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생성하면 사용자가 속한 그룹에 상관없이 디렉터리 소유 그룹 권한이 만들어진다. 그룹 소유권 부분에서 x 자리에 s 로 나타나며, 실행 권한이 없을 경우 대문자 S 로 표시된다.

Sticky-Bit : 디렉터리에 설정되는 특수 권한으로 일종의 공유 디렉터리로 사용된다. /tmp 디렉터리에 설정되어 있다. Sticky-Bit를 설정하면 사용자들이 생성에는 제한이 없지만, 삭제할 경우 본인이 생성한 파일 이외에는 불가능하다. 설정하면 other 계층 권한 부분의 x 자리에 t 로 표기되며 실행권한이 없는 경우 대문자 T 로 표기된다.

XFS : SGI 에서 개발한 저널링 파일시스템

JFS : IBM 에서 개발한 저널링 파일시스템

ReiserFS : 수세 리눅스가 개발한 저널링 파일시스템

du
파일이나 디렉터리들이 디스크에서 차지하고 있는 크기를 출력

[사용법]
$ du [option] [FILE(s)]

[주요 옵션]
-h : 용량의 단위 표시(KB, MB, GB)를 해준다.
-b : 바이트 단위로 보여준다.
-k : 킬로바이트 단위로 보여준다.
-m : 메가바이트 단위로 보여준다.
-a : 디렉터리에 존재하는 모든 파일에 대해 각각의 크기를 보여준다.
-s : 파일들의 전체 크기를 합한 값만 보여준다.

파일
r : 파일의 내용을 볼 수 있는 권한
w : 파일의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
x : 실행 파일을 실행시킬 수 있는 권한

디렉터리
r : 디렉터리 내부의 내용을 볼 수 있는 권한
w : 디렉터리 내부에 파일을 생성 또는 삭제할 수 있는 권한
x : 디렉터리 내부로 접근할 수 있는 권한

df : 현재 마운트된 디스크의 크기, 사용량, 남아있는 용량 등에 대한 정보를 출력

du : 파일이나 디렉터리들이 디스크에서 차지하고 있는 크기를 출력

fsck : 파일 시스템을 검사하고 수리하는 명령

mount : 보조기억장치나 파일시스템이 다른 디스크를 / 의 하위 디렉터리로 연결하여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명령

fstab 의 필드 구성
첫 번째 장치명이 기록되는 영역이었으나 최근 배포판 리눅스에서는 볼륨 라벨(Volume Lable) 이나 UUID 가 대신 사용되고 있다.

두 번째 마운트될 디렉터리(Mount point) 를 나타낸다.

세 번째 파일 시스템 유형을 나타낸다.

네 번째 마운트될 때의 옵션을 나타낸다.

다섯 번째 dump 명령을 통한 백업 시 레벨 덤프 사용 주기를 결정하는 부분으로 0 이면 dump 를 사용하지 않고 1 이면 매일 수행, 2 이면 이틀에 한번 수행한다.

여섯 번째 부팅 시 파일 시스템을 점검하는 fsck 명령의 순서를 정한다.

<file system> <mount point> <type> <options> <dump> <pass>

bourne Shell : 1977년 스티븐 본이 개발한 유닉스 버전 7의 기본 셸

bash : 1989년 브라이언 폭스가 GNU 프로젝트를 위해 개발한 배시셸은 본 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GNU 운영체제, 리눅스 , 맥 OS X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중이며 현재 리눅스의 표준 셸이다. bash의 명령어 문법은 sh와 호환되고, ksh와 csh의 유용한 기능을 참고하여 명령어 히스토리, 명령어 완성 기능, 명령어 치환, 명령행 편집(Connand Line Edit)등을 지원하고 POSIX와도 호환된다.

csh : C 셸(C shell, csh)은 1978년 버클리 대학의 빌 조이가 개발한 것으로 C 언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강력한 프로그램 작성 기능을 가지고 있다. C 셸은 히스토리 기능, 별명(Alias) 기능, 작업 제어 등의 유용한 기능들을 포함하였다.

ksh : 콘 셸(Korn Shell, ksh) 은 1983년 벨연구소의 데이비트 콘이 개발. 본 셸을 확장해서 만들어졌으며, 벨연구소 사용자들의 요청으로 C 셸의 많은 기능을 추가하였다. 작업 제어, 앨리어스, 히스토리 기능, Vi 및 Emacs 스타일의 명령행 편집 기능, 명령행 완성 기능 등을 제공한다.

셸의 확인
명령 프롬프트 상에서 ‘echo $SHELL’ 이라고 실행하면 확인 가능하다. 또한 다른 셸을 사용하기 위해 변경 가능한 셸의 확인은 ‘chsh -l’ 명령을 실행하거나 ‘cat /etc/shells’ 로 확인할 수 있다.

주요 프롬프트 형식
\d : ‘요일 월 일’ 형태로 날짜를 표시
\h : 호스트 이름을 표시
\s : 사용중인 셸의 이름을 표시
\t : 24시 형태의 시간을 표시
\T : 12시 형태의 시간을 표시
\u : 현재 사용자의 이름을 표시
\w : 현재 작업 디렉터리를 절대경로로 표시
\W : 현재 작업 디렉터리의 전체 경로 중 마지막 디렉터리만 표시

grep
지정한 파일에서 정규 표현식으로 나타낸 단어를 찾아 그 단어가 있는 라인을 출력함

Shell 변수의 출력과 제거
set : 현재 정의되어 있는 모든 변수와 그 값을 출력
env : export 된 변수의 값만 출력
export : 변수를 환경 변수로 변경해주는 명령
unset : 선언된 변수를 제거

정답 : 1,2,3,4

echo :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

Argument 변수
특별한 내장 변수로 ‘위치 매개 변수’ 라고도 한다.
이 변수는 매개 변수를 불러올 때 스크립트의 명령행 인자를 담당한다.

$0 : 실행된 Shell 스크립트명

$1 : 스크립트에 넘겨진 첫번째 Argument

$2 : 스크립트에 넘겨진 두번째 Argument

$# : 스크립트에 넘겨진 Argument 개수

$$ : Shell 스크립트의 PID

$* : 스크립트에 전달된 인자 전체를 하나의 변수에 저장하면 IFS 변수의 첫 번째 문자로 구분

$@ : $* 와 동일 (다른점은 IFS 환경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

$ : 실행한 뒤의 반환값. 참이면 0 거짓이면 1 이 반환. 최근에 실행된 프로세스 상태값

$- : 현재 Shell 이 호출될 때 사용한 옵션들

 

alias
alias 란 별명이라는 뜻으로 어떠한 명령을 지정해 놓으면 사용자가 그 명령을 실행했을 때 alias 로 지정해 놓은 명령이 대신 실행되게 된다.

history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확인하는 명령

last
사용자의 로그인 정보, 재부팅한 정보는 /var/log/wtmp 파일에 저장하는데, 이 파일은 텍스트 파일이 아닌 바이너리 파일로 생성된다. 이 파일의 내용을 출력하는 명령이 last 이다.

env
현재 지정되어 있는 환경 변수들을 출력하거나, 새로운 환경 변수를 설정하고 적용된 내용을 출력하는 명령

주요 환경 변수
HOME : 사용자의 홈 디렉터리
PATH : 실행 파일을 찾는 디렉터리 경로
LANG : 셸 사용 시 기본으로 지원되는 언어
TERM : 로그인한 터미널 종류
PWD : 사용자의 현재 작업 디렉터리
SHELL : 사용자의 로그인 셸
USER : 사용자의 이름
DISPLAY : X 에서 프로그램 실행 시 출력되는 창
PS1 : 프롬프트 변수
PS2 : 2차 프롬프트 변수
HISTFILE : 히스토리 파일의 절대경로
HISTSIZE : 히스토리 파일에 저장되는 명령어의 개수
HISTFILESIZE : 히스토리 파일의 크기
HOSTNAME : 시스템의 호스트명
MAIL : 도착한 메일이 저장되는 경로
TMOUT : 사용자가 로그인한 후 일정 시간 동안 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에 로그아웃 시키는 시간. 단위는 초.
UID : 사용자의 UID

inetd 방식은 자주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들은 메모리에 계속적으로 상주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 해당 데몬을 불러와서 메모리에 상주시키고, 서비스의 이용이 끝나면 해당 프로세스를 메모리에서 제거함으로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inetd 방식은 단독 데몬 방식인 standalone 에 비해 처리 속도는 느리지만, 메모리가 부족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시스템에서는 효율적인 방식이다.

cron 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실행하는 작업은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작업과 사용자의 필요에 의한 작업으로 나눌 수 있다.
실행에 필요한 작업은 root 권한으로 /etc/crontab에 등록하여 주기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사용자는 crontab라는 명령을 수행해서 등록할 수 있다.
crontab 파일은 다음과 같이 총 7개의 필드로 구성되어 있다.
<minute> <hour> <day_of_month> <month> <day_of_week> <user-name> <command>

예)
10 1 1 1-12/2 * /etc/joon.sh
1월부터 12월까지 2개월마다 1일날 오전 1시 10 분에 실행
실행파일 경로는 /etc/joon.sh

0 0-23 * * * * /usr/bin/rdate -s time.bora.net
매 시간 정각에 시간을 동기화하는 작업을 crontab에 등록하는 명령

5 4 * * 1,3,5 /etc/log.sh
로그를 점검하는 스크립트인 /etc/log.sh 를 매주 월, 수, 금요일 새벽 4시 5분에 실행

0 12 * * 1-5 /home/posein/work.sh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12시에 /home/posein/work.sh 스크립트를 실행한다.

22 4 ** 0 /root/backup.sh
매주 일요일 4시 22분에 /root/backup.sh 스크립트를 실행

‘*’는 모든(all) 을 의미하고, ‘-‘는 연결된 설정 값을 지정할 때 ‘,’은 연결되지 않은 값을 나열할 때 ‘/’는 연결된 설정 값 범위에서 특정 주기로 나눌 때 사용한다.

nohup
사용자가 로그아웃하거나 작업중인 터미널 창이 닫혀도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로 계속 작업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명령이다. nohup 는 실행한 명령을 자동으로 백그라운드로 보내지 않고, 사용자가 명령행 뒤에 & 를 명시해야 한다.

시그널번호
1 SIGHUP 재시작
2 SIGINIT 인터럽트
9 SIGKILL 강제종료
15 SIGTERM 종료

라눅스가 부팅을 시작하면 커널이 init 프로세스라는 최초의 프로세스를 발생시키고, init 은 PID 1번을 할당받는다.

pstree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트리 구조로 보여주는 명령어. 가장 왼쪽이 부모, 오른쪽이 자식 프로세스

ps 명령어의 출력 필드
USER : 프로세스 소유자의 계정이름
UID : SYSTEM V계열에서 나타나는 항목으로 프로세스 소유자의 이름
PID : 프로세스의 식별번호
VSZ : K단위 또는 페이지 단위의 가상메모리 사용량
RSS : 실제 메모리 사용량
TTY : 프로세스 관련된 터미널 포트
STAT : 현재 프로세스의 상태 코드
TIME : 총 CPU 사용시간
START : 프로세스 시작 시간 또는 날짜
PPID : 부모 프로세스의 PID
NI : nice 우선순위 번호

 

killall
같은 데몬의 여러 프로세스를 한 번에 종료시킬 때 사용하는 명령으로 프로세스명을 사용한다.

# killall httpd
이렇게 해도 됩니다.

포어그라운드 프로세스 : 명령 입력 후 수행종료까지 기다려야 하는 프로세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 사용자 입력에 관계없이 실행되는 프로세스

cron : 프로세스 스케줄링 관련 명령어

데몬(daemon)
데몬은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계속 실행되는 프로세스로 백그라운드로 실행된다. 리눅스에서는 서버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들이 이에 해당하고 보통 이름 뒤에 데몬을 뜻하는 d를 붙인다.

 

입력 모드 – 다른 편집기에서 타이핑을 하여 파일의 내용을 입력하는 과정
명령 모드 – 다른 편집기의 편집(Edit) 메뉴에서 제공하는 복사(Copy), 붙이기(Paste),삭제(Delete) 등의 편집 기능의 활용
콜론 모드(ex 모드) – 다른 편집기의 파일(File) 메뉴에서 수행하는 열기(Open), 저장 (Save), 다른 이름으로 저장(Save as) 등의 명령 수행

vi는 실행될 때 명령 모드에서 시작하고, 실행을 종료할 때에는 콜론 모드에서 종료 명령을 수행합니다.

Ctrl + p : 커서를 윗줄로 이동
Ctrl + n : 커서를 아랫줄로 이동
Ctrl + b : 커서를 왼쪽으로 이동
Ctrl + f :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

 

 

 

소스 코드 컴파일
리눅스에서 소스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보통 압축풀기 > 디렉터리 이동 > configure > make > make install 의 5단계를 거친다.

소스 설치의 주요 3단계
configure : 소스 프로그램의 환경 설정을 하는 스크립트이다. tar.gz 등으로 제공되는 것은 대부분 프로그램 소스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수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사용자들이 대부분 프로그래머가 아니기 때문에 쉽게 수정할 수 없다. configure 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환경에 맞도록 손쉽게 제공된는 스크립트이다. 이 스크립트는 대부분 소스 코드의 최상위 디렉터리에 존재한다. 사용자는 이 스크립트를 수정하거나 특별히 설정할 필요는 없다. 이 스크립트는 성공적인 컴파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컴파일러, 라이브러리, 유틸리티, 기타 정보를 시스템에서 찾아낸다. 이 스크립트는 이 정보를 이용해 사용자 시스템에 적당한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생성되도록 Makefile 을 만든다.

make : 소프트웨어를 컴파일하는 유틸리티로 configure 에 의해 변경된 내용을 반영하고 타겟과 의존성 관련 작업을 하고 최종적으로 실행파일을 만든다.

make install : 컴파일된 실행 파일을 지정한 속성으로 지정된 디렉터리에 설치한다.

35번 문제해설 참조

cmake
cmake는 소스 컴파일 시 사용되는 Make 의 대체 프로그램으로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등장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이다. cmake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에는 mysql 이 있는데, configure 와 make 작업을 cmake 로 통합해서 설치 한다.

검증모드
검증모드는 rpm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패키지의 메타데이터 정보를 이용하여 변경된 정보를 찾아내는 모드이다. 검증모드는 -V( verify) 옵션을 사용하고 파일의 크기, 허가권, 소유권, 파일 형식 등에 대한 변경 정보를 출력한다.

검증 코드
S : 파일 크기 변경
M : 파일 모드 변경
5 : 메시지 다이제스트(Message Digets) 변경(보통 MD5값 변경)
D : 장치 파일의 메이저 및 마이너 번호 불일치
L : 링크 파일 경로 불일치
U : 소유자 변경
G : 그룹 소유권 변경
T : 수정 시간 변경
P : 권한 변경
. : 테스트 통과
: 테스트를 수행하지 못했을 경우

주요옵션
-V : 검증시 사용하는 기본 옵션
-a : 모든 패키지를 검사할 때 사용

YUM (Yellowdog Updater, Modified )
rpm기반의 시스템에서 패키지를 손쉽게 설치해 주고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명령행 기반의 유틸리티이다. 특히 rpm 패키지 설치 시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의존성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해 준다.

사용법
# yum [option] [command] [패키지_파일명]

주요 옵션
-y : 모든 질의에 ‘yes’ 라고 답한다.
-v : 자세한 정보를 출력한다. ( verbose)

command(명령)
list [항목] : 전체 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출력
history : 그동안 사용했던 yum 명령들을 확인

제거(erase) 모드
설치된 패키지를 제거한다. 패키지를 제거할 때는 -e 옵션을 사용하는데, 다른 패키지에 대한 의존성이 발생한 경우에는 제거되지 않는다.
의존성이 발생한 패키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먼저 의존성 관련 패키지를 제거하거나, 추가로 nodeps 옵션을 지정해야 한다.

주요 옵션
-e : 설치된 패키지를 삭제한다. 의존성을 갖는 패키지가 있는 경우에는 삭제되지 않는다.( erase)
nodeps : 의존성을 갖는 패키지가 존재하는 경우에도 삭제한다.
test : 실제로 제거하지 않고, 테스트를 한다. 보통 vv 옵션과 함께 사용한다.
allmatches : 동일한 이름을 갖는 패키지가 중복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 모두 제거한다.

tar(tape archive)
테이프 관련 장치를 이용하여 백업할 때 사용하는 명령이었으나 현재는 여러 파일들을 하나의 파일로 묶어주는 명령으로 사용한다.

사용법
$tar [option] 파일명

tar 옵션
-c : 지정한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하나로 묶어 새로운 tar 파일을 생성한다.
-x : 생성된 tar 파일을 푼다.
-v : 어떤 명령을 실행할 때 대상이 되고 있는 파일들을 보여준다.
-f 파일명 : 작업 대상이 되는 tar 파일의 이름을 지정한다.
-r : 기존의 tar 파일 뒤에 파일을 추가한다.
-t : tar 파일 안에 묶여 있는 파일의 목록을 출력한다.
-h : 심볼릭 링크가 가리키고 있는 원본 파일을 저정한다.
-p : 파일이 생성되었을 때 권한을 그대로 유지하게 해준다.

 

질의(query) 모드
패키지 관련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 -q 옵션을 사용한다. -q 옵션만 사용하면 패키지 설치 유무나 간단한 버전정보만 출력한다. 더욱 정확한 정보출력을 위해서 -i, -a -l, -d 등의 옵션과 연동해서 쓴다.

주요 옵션
-q : 질의 시에 꼭 사용해야 하는 옵션이다. 패키지를 찾으면 패키지 이름과 버전만 표시한다.( query)
-i : 설치된 패키지의 정보를 출력한다. -p 옵션과 같이 사용하면 rpm 패키지 파일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info)
-l : 패키지에서 설치한 모든 파일 정보를 출력한다. 역시 -p 와 함께 사용하면 rpm 패키지 파일이 성치되는 목록 파일을 알 수 있다.( list)
-a :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패키지 목록을 출력한다.( all)

사용예
$ rpm -qa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패키지 정보를 출력한다.

$ rpm -qi sendmail
sendmail 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출력한다.

$ rpm -ql sendmail
sendmail 패키지가 설치한 파일 목록을 출력한다.

ALAS( Advanced Linux Sound Architercture ) 고급 리눅스 사운드 아키텍쳐
ALSA 는 사운드 카드용 장치 드라이버를 제공하기 위한 리눅스 커널의 요소이자 프레임워크
GPL 및 LGPL 라이선스 기반으로 배포되고 있어서 대부분의 리눅스 배포판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다.

사운드 관련 명령어
alsactl : ALSA 사운드카드를 제어하는 명령
alsamixer : 커서 라이브러리 기반의 ALSA 사운드카드 오디오 믹서 프로그램
cdparanoia : 오디오 CD에서 음악 파일츨 추출할 때 사용하는 명령

cdparanoia
출력물의 인자는 선택적이며 특별히 설정하지 않는다면 -w, -a, -r 또는 -R 옵션의 사용에 따라 cdda.wav, cdda.aifc, 또는 cdda.raw 로 출력된다.(-w 옵션이 기본적으로 사용됨)

프린팅 시스템
리눅스에서 프린터를 지원해 주는 인쇄 시스템으로 초기에는 LPRng 를 기본으로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CUPS 라는 시스템을 추가로 사용하고 있다.
LPRng 은 버클리 프린팅 시스템으로 BSD 계열 유닉스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라인 프린터 데몬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프린터 스풀링과 네트워크 프린터 서버를 지원한다.

sane-find-scanner
USB 및 SCSI 스캐너와 관련 장치 파일을 찾아주는 명령

사용법
# sane-find-scanner [option] [장치 파일명]

주요 옵션
-q : 스캐너 장치만 출력한다.
-v : 자세한 정보를 출력한다.
-p : 직렬(Parallel) 포트에 연결된 스캐너만 찾는다.

CUPS(Common Unix Printing System)
컴퓨터를 인쇄 서버로 기능하도록 해주는 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를 위한 모듈 방식의 프린팅 시스템
애플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프린팅 시스템으로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의 시스템을 프린터 서버로 사용가능하게 해준다.

CUPS 관련 파일
/etc/cups/cupsd.conf : CUPS 프린터 데몬의 환경 설정 파일로 기본 문법이 아파치의 httpd.conf 와 유사하다.
/etc/cups/printers.conf : 프린터 큐 관련 환경 설정 파일로 lpadmin명령을 이용하거나 웹을 통해 제어할 수 있다.
/etc/cups/classes.conf : CUPS 프린터 데몬의 클래스(class) 설정 파일.
cupsd : CUPS의 프린터 데몬

XSANE(X based interface for the SANE)
XSANE 은 SANE 스캐너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X-Window 기반으로 만든 프로그램이다. SANE 관련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캠 등 다양한 장치에서 사용 가능하다. XSANE은 GTK+ 라이브러리로 만들어졌으며, 스캔 작업뿐만 아니라 캡처된 이미지도 수정 작업을 할 수 있다. X-Window 터미널에서 xsane 이라고 입력하면 실행할 수 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