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퇴행성 관절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란
퇴행성관절염이란 나이가 들면서 연골의 손상과 퇴행성 변화로 관절이 퇴화되어 기능이 손상되고 염증이 일어나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관절염 중에서 가장 흔한 질환으로 노년층에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관절염은 퇴행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
퇴행성 관절염의 가장 큰 원인은 오랜 시간동안 관절을 사용한 결과로 어찌보면 노화와 함께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만이나 심한 운동으로 어려서부터 관절에 많은 무리를 주게 되면 젊은 나이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관절의 손상과 퇴행성 변화
지나친 운동이나 사고에 인한 연골의 손상
장기간 다이어트 등 극단적인 식단으로 영양 공급이 부족한 경우
비만으로 인한 관절과 연골 압박
♦ 퇴행성관절염의 증상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걸을 때, 앉았다 일어날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난다.
무릎이 무겁고 무릎 관절이 어긋나는 느낌이 든다.
계단 오르내리기가 힘들다.
똑바로 앉는 자세를 취하기 어렵다.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앉거나 서있기 힘들다.
운동 후에 관절이 붓고 열이 난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하게 굳어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은 서서히 진행되며 증상이 좋아졌다가 나빠지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 퇴행성관절염의 치료 및 예방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는 아프지 않게 하면서 관절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통증이 없고 걷거나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으면 굳이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노화로 인해 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오면 어떤 치료도 그 이전의 상태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무언가 잘못됐기 때문에 발생하는 병이 아니라, 노화와 함께 오는 자연스러운 질환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나 통증이 있고 걷기가 불편한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퇴행화를 최대한 방지하고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되므로 이를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상 체중을 유지한다.
같은 동작을 무리하게 반복하지 않는다.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적당한 운동으로 근력을 강화하고 체력을 기른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은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관절의 변형이 이미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적 교정과 재활을 통해 더 이상 관절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