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오늘은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알레르기 비염이란 특정물질에 대한 코 점막의 과민반응으로,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을 보이는 알레르기성 질환입니다.
그 외 눈이나 코 주위의 가려움, 후각 감퇴, 두통, 눈부심, 눈물, 피로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원인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환경적 요인과 유전 그리고 스트레스를 들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꽃가루, 먼지,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특정 음식
날씨, 담배연기, 공기오염
유전적 요인
일반적으로 부모가 모두 알레르기성 질환을 있는 경우 무려 75% 정도에서 자식에게도 알레르기성 질환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면역, 내분비, 자율신경계를 조절하는 시상하부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는 항상성 유지를 어렵게 만들고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3대 주요 증상은 반복되는 재채기, 맑은 콧물, 코 막힘 입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우선 알레르기설 비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그 외 증상으로 코 눈 목 귀 주변의 가려움증, 눈물, 두통, 후각감퇴, 비음 등이 있습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대표적인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로 약물요법과 면역요법이 있습니다.
약물요법
약물요법은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에 큰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완치는 못하고 있습니다.
화학전달 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는 치료로서 약물의 작용기간 동안만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약을 선택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면역요법
면역요법은 검사를 통해 항원이 밝혀진 경우나 적절한 약물 치료에도 소용이 없는 경우에 실시하는 방법입니다.
원인 항원을 지속적으로 투여하여 원인물질에 대한 감수성을 축소시키는 방법입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하려면 일상생활에서의 환경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즉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물질과 악화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피해야 합니다.
*환경조절에 의한 회피요법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 수칙
꽃가루가 많거나 공기오염이 심한 날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합니다.
실내 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변을 항상 청결히 합니다.
애완동물의 털 등이 원인이라면 슬프지만 애완동물을 멀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스트레스도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적절한 운동과 즐거운 취미생활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