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이되는 건강정보] 추간판탈출증 – 허리디스크의 증상과 치료방법


♦ 추간판 탈출증 – 허리디스크의 증상과 치료
추간판 탈출증이란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 혹은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거나 교통사고 등 물리적 충격에 의해 디스크가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밀리나와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척추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허리와 목 부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추간판 탈출증 원인
허리 디스크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가 가장 유력하다.
오랜 기간에 걸친 올바르지 못한 자세 혹은 운동 부족으로 인한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릴 때 추간판에 무리한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강한 기침과 재채기 등 갑작스러운 복압 상승으로 인해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추간판 탈출증 증상
추간판 탈출증의 주요 증상은 요통과 하지 방사통이다. 대부분 두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며 일부는 하지 방사통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하지 방사통 – 다리가 당기거나 저린 증상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허리디스크 증상은 다음과 같다.
허리가 아프고 쑤신다.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가 저리고 당긴다.
허리나 머리를 숙일 때 통증이 온다.
머리를 감거나 양말을 신기가 힘들다.
오래 앉아 있기 힘들다.

추간판 탈출증 치료
대부분의 추간판 탈출증은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좋아지는 병이다.
심할 경우 수술과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킨다.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에는 단기간의 휴식이나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등이 있다. 비수술적 치료를 행하는 이유는 저절로 좋아지기 전에 통증이나 저림 증상을 완화 시키고 치유시간을 단축하기 위합니다.

추간판 탈출증 수술
가장 대표적인 허리디스크 수술은 추간판 절제술로 탈출된 디스크를 직접 제거하는 것이다.
통증의 정도와 재발 여부, 환자의 개인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수술을 시행한다.

*수술은 정말 신중히 결정하세요.
*대부분의 허리 질환은 휴식과 운동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예방 및 관리
스트레칭 및 근육운동을 통해 허리를 강화시킨다.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기위해 체중을 조절한다.
누워있을 때나 물건을 들때 등 일상생활에서 바른자세유지
금연 – 흡연은 추간판의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여 추간판을 건조하고 약하게 만든다.

운동으로 극복하자
추간판 탈출증의 경우 통증 때문에 운동을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나 우리 몸은 너무 과한 충격을 받아도 망가지고 또 전혀 사용하지 않아도 약해져서 저절로 망가집니다.

허리디스크 치료에는 허리의 근육을 풀어주고 강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허리디스크 운동은 스트레칭과 가벼운 근육운동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심하면 휴식이나 비수술적 치료로 통증을 충분히 완화시키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재발을 막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