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이되는 건강정보] 사과의 효능! 사과를 밤에 먹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그린비입니다. 오늘은 사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를 매일 하나씩 먹으면 의사를 멀리한다’
사과는 이와 같은 속담이 있을 정도로 몸에 좋은 과일입니다.사과는 수분 함량이 높고 비타민 A, 비타민 C와 칼륨, 칼슘, 나트륨, 안토시아닌, 팩틴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사과의 칼로리 – 100g당 52cal

사과의 효능
암 예방
사과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인 펙틴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유익한 지방산을 증가시키고, 붉은색 사과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대장 내에 머무는 동안 장 내의 항암물질 생산을 도와줍니다.

심장질환 예방
사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퀘세틴 이라는 성분은 소염효과를 갖고 있으며, 심근경색 등의 원인이 되는 혈병을 예방합니다.

당뇨병 예방
사과의 펙틴 성분은 당뇨환자의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사과속 칼륨은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해 줍니다.

천식 예방
사과에는 플라보노이드, 이소플라보노이드, 페놀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세 가지 성분이 기관지 천식의 염증을 억제해주고 그로 인해 기관지가 좁아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천식 예방을 위해 사과를 먹을 때는 플라보노이드를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사과쥬스나 사과 농축액을 먹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면 동맥경화를 유발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고기와 기름진 음식 줄여야 하며, 섬유질이 많은 과일 그중에서도 사과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과의 폴리페놀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합니다.

변비 개선
사과의 펙틴 성분은 식이섬유의 하나로 지방질을 빨아들여 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변비가 있다면 장운동이 활발한 아침 식전에 사과를 먹을 것을 권합니다.

보관 팁
사과를 보관할 때는 냉장보관하되 다른 과일과 함께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다른 과일까지 빨리 익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침에는 금사과, 저녁에는 독사과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루머입니다. 오히려 밤에 무언가를 꼭 먹어야 한다면 사과를 추천합니다.

**사과의 영양소는 대부분 껍질에 있기 때문에 껍질째 먹어야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