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바의 중첩 클래스(nested class)
중첩클래스란 클래스안에 또다른 클래스가 정의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클래스는 독립적으로 정의되고 사용하지만 중첩클래스는 멤버 형태로 클래스를 포함할 수 있으며 중첩되는 클래스의 개수는 제한이 없다.
중첩클래스는 특정 클래스를 자신의 클래스 내부적인 용도로만 사용하고자 할때 효율적이다.
대표적인 형태가 GUI 이벤트를 처리하는 경우이다. 화면을 구성하는 GUI 클래스와 이벤트를 처리하는 이벤트 클래스가 있는데, GUI 클래스가 없으면 이벤트 클래스는 불필요한 클래스가 된다. 따라서 독립적인 클래스로 정의하지 않고 GUI 클래스의 중첩클래스 형태로 구현한다.
중첩클래스를 포함하는 외부 클래스를 Outer 클래스라고 하며 내부에 포함된 클래스를 중첩클래스 또는 Inner 클래스라고 한다.
Inner 클래스의 특징
Inner 클래스는 Outer 클래스의 멤버를 마치 자신의 멤버처럼 사용할 수 있다. 접근지정자가 private 라고 해도 접근 가능하다.
Inner 클래스 안에는 static 변수를 선언할 수 없다. 단, static Inner 클래스는 선언 가능하다.
Inner 클래스의 접근은 반드시 Outer 클래스를 통해서 접근 할 수 있다. 단, static Inner 를래스는 바로 접근 가능하다.
소스파일을 컴파일하면 Outer$Inner.class 형식으로 생성된다.
정의되는 위치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Inner 클래스가 제공된다.
Inner 클래스의 종류
member | Outer 클래스의 멤버변수나 메소드처럼 클래스가 정의된 경우 |
local | Outer 클래스의 특정 메소드안에서 클래스가 정의된 경우 |
static | static 키워드를 이용해서 클래스가 정의된 경우 |
anonymous | 익명 클래스를 이용해서 클래스가 정의된 경우 |
member Inner 클래스
객체를 생성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멤버들과 같은 형태로 정의한 클래스이다. 즉 Inner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Outer 클래스를 객체 생성해야 한다.
member Inner 클래스의 형식
public class Outer { ... class Inner{ } ... }
member Inner 클래스 사용 형식
Outer o = new Outer(); Outer.Inner i = o.new Inner();
member Inner 클래스 사용예
public class Outer { int a = 10; private int b = 20; static int c = 30; // Inner class class Inner { public void print() { System.out.println(a + " " + b + " " + c);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uter outer = new Outer(); Outer.Inner inner = outer.new Inner(); inner.print(); } }
local Inner 클래스
Outer 클래스의 메소드 안에서 정의한 클래스를 의미한다. 메소드 안에서 정의되었기 때문에 로컬변수처럼 인식된다. 따라서 메소드가 호출될 때 생성되며 메소드가 종료될 때 삭제된다.
local Inner 클래스 형식
public class Outer { .. public void outerMethod(){ class Inner{ } } }
Inner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한 변수는 Outer 클래스의 멤버변수와 상수값만 접근이 가능하다. Outer 메소드내의 로컬변수는 접근할 수 없다. 또한 Inner 클래스의 객체생성은 outer 메소드내에서 한다.
local Inner 클래스 사용예
public class Outer { int a = 10; private int b = 20; static int c = 30; public void outerMethod() { // Inner class class Inner { public void print() { System.out.println(a + " " + b + " " + c); } } Inner i = new Inner(); i.pri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uter outer = new Outer(); outer.outerMethod(); } }
static Inner 클래스
Inner 클래스를 정의할 때 static 키워드를 사용한다.
일반 Inner 클래스내에는 static 변수를 포함할 수 없지만, static Inner 클래스로 정의하면 가능하다. 또한 Outer 클래스를 객체 생성하지 않아도 Inner 클래스에 접근이 가능하다.반면에 Outer 클래스의 멤버변수와 pirvate 로 선언된 변수는 접근이 불가능하다.
static Inner 클래스 형식
public class Outer { ... static class Inner{ } ... }
static Inner 클래스 사용 형식
Outer.Inner inner = new Outer.Inner();
static Inner 클래스 사용예
public class Outer { int a = 10; private int b = 20; static int c = 30; static class Inner{ static int d = 40; // static 변수 선언 가능 public void print(){ System.out.println(c); // Outer 클래스의 static 변수만 접근 가능하고 a, b 변수는 접근 불가 } public static void staticPrint(){ // static 메소드 선언 System.out.println(c);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uter.Inner inner = new Outer.Inner(); inner.print(); System.out.println(Outer.Inner.d); // static 변수에 대한 접근 Outer.Inner.staticPrint(); // static 메소드에 대한 접근 } }
anonymous Inner 클래스
anonymous Inner 클래스는 local Inner 클래스의 변형된 형태이다. 클래스명을 가지지 않으며 단지 객체 생성과 메소드 선언만을 정의한다.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 또는 추상클래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로 자주 사용되며, 대표적으로 GUI 화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클래스 형태이다.
anonymous Inner 클래스 사용예
interface Student { public void getInfo(); }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anonymous 클래스 Student student = new Student() { // getInfo 메소드 구현 public void getInfo() { System.out.println("anonymous class"); } }; student.getInfo();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