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도로교통사고감정사시험일정, 시험과목, 전망


안녕하세요? 교통사고는 교통법규를 아무리 잘 지키고, 안전하게 운전을 한다고 해서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나 혼자  도로를 달리는  것이 아니라 많은 차량이 함께 도로를 운행하기 때문에 다른 차가 내 차를 덥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에도 크고 작은 교통사고는 전국에서 수십 건씩 발생합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차를 세운뒤 사고 현장을 휴대폰으로 촬영해서 증거를 남겨야 합니다.  사진촬영 시 도로 전체와 차선 등 가능한 여러 방향에서 촬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형사고로 인해 중상을 입었다면 이 또한 불가능하겠죠.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교통사고에 대한 정부 관계 기관, 사고 당사자 또는 제삼자의 의뢰를 받아 교통사고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사고 상황에 대한 재현 등을 통하여 교통사고의 원인과 책임 소재를 규명하고, 교통사고 관련자 간의 법률적 분쟁 해결을 위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전문가로 국가공인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입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수행 직무 알아볼게요

◇교통사고 조사
◇교통관련법규에 대한 이해
◇교통사고의 정확한 원인 규명 및 과학적 해석
◇교통사고의 재현
◇교통사고에 대한 감정서 작성 및 의견 제시


◆응시자격 및 시험지역

◇응시자격 : 시험접수 종료일 기준, 만18세 이상이면, 학력제한 없이 누구나 취득 가능 단, 시험 부정행위로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는 제외
◇시험장소 : 전국 12개 지역(서울, 부산, 대구, 인천,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남, 제주)

◆도로교통사고감정사 2019년 시험 일정


아직까지 2019년도 시험일정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위에 있는 일정표는 2018년도 시험일정입니다. 8월 경에 접수해서 9월에 시험을 치렀습니다.  2019년에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1차시험(150분)
– 시험과목 : 교통관련법규, 교통사고조사론, 교통사고재현론, 차량운동학
– 출제문항 : 객관식 100문제 (4지선다형)
– 합격기준 : 평균 60점 이상 (과목별 40점 미만 과락)

◇2차시험(150분)
– 시험과목 : 교통사고분석서 작성 및 재현실무
– 출제문항 : 주관식 5문제 (3문제 선택, 답안 작성)
– 합격기준 : 평균 60점 이상
※1차시험과 2차시험을 같은 날에 시행하며, 1차시험에 불합격한 응시자의 2차시험은 무효


◆자격증 활용 및 전망

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교통사고와 관련된 손해보험회사, 공제조합, 사고보상업체 등 민간기업이나 교통경찰관, 군인, 검찰 등 공무원 및 정부산하기관, 공공기관, 각종 단체, 운수업체, 그리고 사설 교통사고감정 단체 등에 취업이 가능하며, 경찰공무원, 도로교통공단 신규채용 시 가산점 부여 됩니다. 따라서 교통사고감정사 전망은 밝다고 하겠습니다.

▶▶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취득 상담[바로가기]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라이센스플러스 상담을 통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단 60세 이상과 3개월 이내 재접수는 상담을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입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