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반려동물관리사 시험과목,전망,시험일정



1인 세대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반려동물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1인 세대가 증가하면서 외로움을 해소하며 정서적으로 교감하며 즐거움과 안정감을 주는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허전하고 외로운 마음을 달래주는 반려동물은 이제 가족처럼 함께하는 삶의 일부가 되어버렸습니다.


반려동물 천만 시대! 신조어도 생겼습니다. 펫팸족은 Pet과 Famil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귀중한 존재로 여기는 사람들을 말하며, 펫코노미는 Pet과 Economy를 조합한 신조어로 반려동물 관련 시장을 일컫는 말입니다.반려동물관리사는 천만 반려인들이 필요로 하는 진정한 반려동물전문가입니다.


◆반려동물관리사란

반려동물관리사는 반려동물에 관한 수입검역과정, 동물학대방지 및 사후관리, 동물보호법계도, 동물매개치료, 애니멀 커뮤니케이터, 동물품종관리, 특수견 관리, 사육 및 분양, 핸들링, 위탁관리사업 및 시터, 교육훈련, 위생관리, 입양 희망자에 대한 반려동물 코디, 용품 개발 및 코디, 반려동물 분양상담, 반려동물 보험산업, 반려동물 장례산업 등의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한 반려동물 전문가로서,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반려동물관리사 시험에 최종 합격한 자를 말합니다.


◆2019년도 온라인 시험일정

2018년도 온라인 시험일정과 시험 관련 자세한정보는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 : www.dwse.or.kr


◆반려동물관리사 시험

◇시험과목 : 반려동물학개론, 반려동물 관련법규, 반려동물 사육관리, 고객상담론 및 시장조사
◇필기시험 : 각 20문항 총 100문항
합격기준 : 1차시험(각 과목 100점 만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
◇실무시험 : 2차 시험은 누적 합격자 수를 고려하여 1차 시험 합격자에 대한 실무교육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시험으로 변별 시 별도로 사전 공지합니다.

◇2차 직무교육
– 필기시험 합격 시, 별도의 실기시험 없이 온라인 직무교육으로 대체
– 총 13강의 온라인 강의(10시간)를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 이수
–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 홈페이지에서 신청 및 수강

반려동물관리사 2차 직무교육은 행복한 동행을 위한 조건, 동물보호법 이해, 유기동물 대처방법, 반려동물 사양관리, 기초 트리밍, 노령견 관리, 반려동물용 보습밤 만들기, 펫로스 대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산점 5% 대상자
– 전문학사 이상의 반려동물 관련 학과 졸업 및 졸업 예정인자.
– 반려동물 관련업 3년 이상 근무 경력자.
– 국내·국외의 반려동물(도그 쇼 등 기타) 관련 공식 대회 우승자.
– 국가 유공자 및 직계가족인 자

◇가산점 3% 대상자
– 반려동물 관련업 1년 이상 근무 경력자
– 국내·국외의 반려동물(도그 쇼 등 기타) 관련 공식 대회 수상자
※ 부여 가산점은 전체 총점 평균에 부여되며, 과락 과목이 있는 경우 과락 과목에 부여되지는 않으며, 가산점을 부여한 총점 평균이 60점을 넘더라도 과락 과목이 있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됩니다.


◆반려동물관리사 전망

반려동물을 많이 기르는 선진국의 경우 가구수가 50% ~ 70%에 달한다고 합니다. 독신가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우리나라도 이미 반려동물을 사육하는 가구수가 선진국에 이르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동물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반려동물관리사 전망 또한 매우 밝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2016년 2조 2,900억 원으로 2015년에 비해 30프로 정도 성장했으며, 2020년에는 5조 8,100억 원 수준으로 시장이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반려동물관리사 시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상담을 통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