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자금(자녀교육비) 마련 방법

한국은 출산율이 세계에서 최하위라고 합니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나라가 없어질수도 있다고 합니다. 왜 한국의 젊은 부부들은 자녀생산을 원치 않을까요 주택문제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에 하나, 자녀 교육비가 주원인이라고 합니다.
Screenshot_3
“개천에서 용난다”란 말을 요즘에는 “개룡남 개룡녀” 라고 하는데요. 지금은 개천에서 용이 나는 시대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천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고 만들어 지는 것이기 때문이랍니다. 링컨처럼 통나무집에서 엎드려 배깔고 혼자 공부해서 훌륭한 사람이 되는 시대는 지났다고 말합니다. 이 말은 한국에서 제일 잘 나가는 강남에서부터 시작된 말입니다.

아이를 제대로 키우려면 아니 용을 만들기 위해서는 충분한 뒷받침을 해야 된다는 애기죠.다시말해 경제력이 있어야 된다는 이야기입니다.서울에 있는 명문대에 입학율을 보면 역시 강남이 최고죠.이사철이면 강남 집값이 오르고 있으니 말입니다…..

Screenshot_4“천재는 만들어진다”는 말 맞는 말이기도 하죠. 그러나 저는 꼭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지금은 본인 의지만 있다면 컴퓨터 한대로 모든 것을 할 수 시대입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무슨 정보든 접할 수가 있고 무슨 공부든 할 수 시대입니다.

허지만 세상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고 더불어 사는 것이죠.한국에서는 우선 명문대학을 나와서 좋은 학연을 만들고 그래야만 잘 나갈 수 있다는 것 .. 망국병이라고 하는 학연,지연,혈연이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거든요 ^^

좋은 조건의 부모밑에서 태어나지 않았다면 신분상승의 길은역시 열심히 공부해서 명문대에 들어가면 자연적으로 좋은 학연이 만들어지니 말입니다.문제는 어떻게 하면 천정부지로 오르기만 하는 교육비를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이 하나를 대학까지 가르치는 데는 무려 3억이상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물론 이 금액은 태어나서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들어가는 사교욕비를 포함한 금액입니다. 교육비 실정이 이러할질데 이 많은 교육비를 어떻게 마련해야 될까요 .

주변에서 보면 삼사십대 직장인들 투잡스를 하시는 분들 많이 보았습니다.이유는 아이들 유치원비 학원비를 추당하기 위해 대리운전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다고 당장 먹고 살기도 힘드는데 하고 포기하고 살수는 없지 않은가요 자식에게 자신과 같은 삶을 대물림 할수는 없는일….무슨 일이 있어도 아이 교육만큼은 제대로 시켜야 될텐데^^

 

그럼 지금부터 자녀의 교육비을 마련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녀와 부모의 보장성 보험 준비
저는 교육보험에 들어서 아이들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육비를 마련했습니다. 가족의 재테크를 준비하는데 있어 자녀교육비 뿐 아니라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런 준비없이 목적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무작정 저축만 하다가 가족 중 하나가,

갑작스럽게 큰 사고를 당하거나 질병을 얻게 되어 많은 병원비를 내야 한다면 적금이나 보험, 펀드 등 저축하고 있던 자금으로 대신 치료비를 내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재테크의 포트폴리오가 한 순간에 무너지게 되지요. 때문에, 정작 목적 자금을 활용해야 할 시기에 자금이 부족하여 빚을 지게 될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가족의 재무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일단 리스크 관리를 위한 보장자산을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Screenshot_6

2.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시작
자녀 교육비를 준비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다면 먼저 자신의 형편에 알맞는 자세하고 체계적인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계획없는 충동적인 저축은 갑작스럽게 닥쳐오는 비상상황엔 깨지기가 쉽습니다. 자신의 경제력을 감안해서 무리하지 않게 최대한 빨리 시작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빨리 시작하면 할수록 소액이지만 장기간 들어가기 때문에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자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9999

3. 비과세 상품을 활용
현재 물가상승률은 평균 4~5%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교육비는 어떻한가요 10%대가 아닌가요 자녀 교육비의 경우 보통 10년 이상의 준비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는 인플레이션을 감안해서 이자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는 비과세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러면 어떤 상품을 선택해서 가입해야 물가 상승율을 커버하고 조금이나마 이자소득을 올릴 수 있을까요. 또 나중에 어느 시점이 되면 자녀 이름으로 된 평생 비과세 통장을 만들어 줄 수 있을까요 좀더 구체적인 가족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되겠죠. 한국재무설계센터 교육자금만들기에서 자녀교육비 마련에 대해 무료로 상담해드리고 있습니다.

대가성문구3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