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가사/해석] La Vie En Rose(프렌치 키스) – 루이 암스트롱(Louis Armstrong)

— Lyrics —

Hold me close and hold me fast
The magic spell you cast
This is La vie en rose

가까이 안아주세요 그리고 빨리 안아주세요
당신을 사로잡은 마법의 주문
이건 장미빛 인생이예요

When you kiss me heaven sighs
And tho I close my eyes
I see La vie en rose

당신이 키스할땐 천국도 감동하며
두눈을 감으면
장미빛 인생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When you press me to your heart
I’m in a world apart
A world where roses bloom

당신이 꼭 안아 줄때면
난 딴 세상에 있는 것 같아요
장미꽃이 만발하는 딴 세상이요

And when you speak angels sing from above
Everyday words seem to turn into love songs
Give your heart and soul to me
And life will always be
La vie en rose

그리고 당신을 말할때면 천사들이 노래하고
매일 말들은 사랑의 노래로 바뀌죠
당신의 마음과 영혼을 나에게 주세요
그리면 삶은 언제나
장미빛 인생일거예요

루이 암스트롱(Louis Armstrong, 1901년 7월 4일 ~ 1971년 7월 6일)은 미국의 가수, 재즈 음악가이다. 트럼펫과 클라리넷을 종종 불기도 했다. 1971년 7월 6일에 심근 경색과 폐암 등의 합병증으로 사망한 그는 ‘새치모'(Satchmo : 두껍고 큰 입술을 가진 흑인의 별명))라는 애칭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아울러 그는 약 반세기에 걸쳐 연주활동을 하였다. 1949년 “BLUEBERRY HILL” 노래가 성공을 거두게 되면서 그는 거물급 스타가 되었습니다. 전세계를 향한 연주 여행을 비롯해 수많은 TV 프로그램과 영화 출연, 거기에 레코드까지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습니다.

이 시기에 이르러 사치모의 음악은 재즈나 팝이라는 하나의 카테고리를 뛰어넘어 “사치모의 음악”이라고 밖에는 표현할수 없는 경지에 서게 되었습니다. 사치모가 출연한 뮤지컬 영화 “HELLO DOLLY”의 주제가 “HELLO DOLLY”가 세계적으로 크게 히트하면서 당시 전성기의 비틀즈를 누르고 히트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사치모의 인기는 그칠 줄 몰랐습니다.

사치모 자신에 관한 다큐멘터리로는 TV 프로에 등장했던 것으로 1955년과 1956년에 이루어졌던 연주 여행을 기록한 것이 있는데 그 안에는 감동적인 장면이 많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가나에서의 콘서트 장면에서는 [사치모는 돌아왔다]라는 나래이션과 함께 수많은 청중들이 일제히 기립 박수로 그를 맞이하는 모습은 압권입니다.

1971년 7월 6일, 뉴욕 롱아일랜드에 위치한 자택에서 심근 경색과 폐암으로 71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이듬해 그래미 어워즈는 암스트롱에게 공로상을 수여하며 그의 빛나는 음악적 유산에 감사를 전했다. 그가 생전에 남겨둔 미공개 녹음의 보존을 위해 힐러리 여사가 12만 달러, 연방 정부에서 30만 달러를 지원하기도 했으며, 2000년 7월 뉴욕에는 암스트롱 기념관이 개관되었다.

답글 남기기